학교숲현황(2010)



입지여건
○ 계획 대상지는 강원 홍천군 남면 양덕리 홍천정보과학고등학교 내 실외 공간이며 학생 및 지역주민들의 접근 양호
○ 대상지 주변에 주택, 산지, 논․밭 등이 위치
○ 대상지를 둘러싸고 전체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구조
○ 대상지에 인접한 44번 국도를 통해 시가지에 접근할 수 있으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으면 쉽게 접근하지 못함
○ 대상지 주변에 경관이 아름다운 산지들이 많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차경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
○ 지역주민들이 지역행사를 주최할 공간으로 쓰일 수 있음


대상지 현황


1. 토지이용 및 동선
∙주 진입로는 교문을 통과하여 좌측으로 나 있으며 보행공간과 차량동선의 분리가 이루어지지 않음
∙학교 건물 바로 앞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동선이 보․차분리가 되어 있지 않음
∙토지이용은 대부분 운동장 및 학교숲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운동장에는 잔디가 식재되어 있으며, 식재 학교숲에 비교적 잘 조성되어 있음
∙교정 전면부 녹지대는 교목인 참나무류를 중심으로 약 11종의 수종으로 식재되어 있으며 신갈나무, 떡갈나무 등 학교 정원에서 보기 힘든 수종이 잘 관리되고 있음
∙교정 후면부는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었으며 학생들이 실습실로 이동하는 공간이며 식재가 되어 있지 않아 삭막함
∙교문 바로 좌측은 테니스장이 있으며 그 옆의 공간은 넓은 식재대가 있으나 공간이 잘 이용되지 않고 있음
∙실습실과 기숙사 사이에 학교숲이 조성되어 있으나 학생들이 야외학습장이나 생태연못 등의 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있음
∙기숙사 뒤편에 있는 밭은 학생들 동아리활동으로 쓰이고 있음
∙체육관 앞에 넓은 공간은 주차장과 농구장으로 쓰이고 있었으나 관리가 잘 되지 않고 있고 사용빈도수가 낮음

2. 식생/경관
∙ 교문으로의 주 진입로의 식재대에는 야생초화류 식재
∙ 교문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식재대에 전나무, 벚나무, 주목, 단풍나무 등의 수종으로 식재
∙ 신갈나무, 떡갈나무를 비롯한 참나무류가 많이 식재되어 있어 다른 학교에 비해 특색이 있음
∙ 참나무류 및 벚나무, 단풍나무, 소나무, 무궁화 등이 주요 수종
∙ 교목에 비해 화목류나 초화류가 부족함
∙ 주변 산림경관이 대상지 전체를 둘러싸는 형태여서 학교 전체에 녹색이미지 부여
∙ 기존 학교숲 내부에 식재되어 있는 옥향은 숲의 이미지와 맞지 않음
∙ 대상지 주변은 주로 저층주거지로 시야확보 가능


정문

대상지 진입부

대상지 입구부 우측면

대상지 입구부 우측면

주차장

주차장

운동장내 스텐드

교사주변

숲 진입로와 실습동 후면

숲 진입로 유효공간

야외학습장



 홍천정보과학고등학교 현황분석
구  분
문제점/잠재력
계획방향
입 지 여 건
-비교적 잘 조성되어 있는 기존 학교숲
-지역적으로 낙후된 지역
-지역주민과의 연계가능
-숲을 활용하여 다양한 야외활동을 도모한다.
-다양한 지역축제의 장으로 활용 가능
-주변경관과 조화된 공간계획
주 변 현 황
-주변에 주거지 및 농경지, 산지 입지
-사유지(산림, 밭)와 인접
-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간
-교육 및 휴식 공간 제공
토 지 이 용/
동  선
-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의 분리   미흡
-대부분 운동장 및 학교숲으로 이용
-사용되지 않는 공지 방치
-정문보다 후문의 이용률이 높음
-보차분리의 도입
-운동장 옆의 유휴공간에 운동기구 설치
-다층구조의 녹지공간 조성
-수목식재에 의한 녹음공간 조성
-후문에서 들어오는 진입부에 녹지공간 조성
지 형
-평지에 가까운 지형
-숲과 체육관 측면의 경계가 마운딩으로 되어있다.
-식재대를 통한 공간분리
식 생/
경 관
-주변산림경관 양호
-진입로에 야생초화류원 조성
-비교적 잘 관리되어 있는 정원
-주변 경관이 차경되어 아름다움
-학교 곳곳에 삭막한 공간이  부분 있음
-가능한 기존수목 존치
-플랜트 박스 및 식재대 설치로 녹지 축 연결
-덩굴 식물 식재를 통한 휀스   및 스탠드 완화
-야생초화류 보식으로 아름다운 경관 연출
학 교 숲
조 성
-지역 주민들과 학교 구성원들  의 휴식 및 학습, 문화 교류 효과 기대
-숲 조성 시행과정에서 학교구성원이 공동으로 참여


현황분석도



현황분석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