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기본계획 방향설정
∙모델학교숲 유형에 맞는 방향설정 - 지역연계형 모델학교숲
-2000년 학교숲 시범학교로 선정되어 녹색학교로서의 틀은 갖춰져 있으나 학생들의 이용 빈도가 낮아 이를 보완 수정
-2010년 9월 기숙사 신축에 맞추어 그 주변을 기존 학교숲과 연계한 녹지공간으로 조성
-지역주민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거점공간으로써의 기능과 효과를 높임
∙학교구성원 의견 적극 수용
-휴식 공간 확대, 산책로 조성, 체험․학습공간 마련, 계절감 수종식재
∙비오톱(Biotope, 소규모 생물 서식 공간)조성을 통한 친환경 관찰․학습공간 조성
∙학교숲은 학생들의 정서순화와 교육장으로 활용 가능한 계획
∙학교구성원 뿐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공간 조성
∙환경친화적 재료와 공법의 사용으로 탄소중립 학교숲 조성을 위해 노력
기본계획 도입개념 |
○계획방향
- 학생 및 교사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설계
- 지역주민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공간구성
- 공간별로 숲을 조성하였으나 크게 하나의 숲이 될 수 있게 설계
○계획개념
- 기존의 숲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에 고려함
- 학교 곳곳에 주차장 재조성, 낙후된 시설 재정비, 식재대 조성 등 설계
- 학생들이 학교에서의 추억을 남길 수 있게 프로그램 계획
○계획내용
① 시간의 숲
- 학생들이 등교하면서 볼 수 있는 정원으로써 사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수종을 선정하여 식재
- 지역주민 및 학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
- 시계탑을 설치하고 학생들이 타임캡슐을 묻을 수 있게 충분한 공간을 둠
② 이야기의 숲
- 기존의 학교숲을 이용하여 학생들 및 지역주민들에게 ‘숲 속 도서관’을 이용할 기회를 제공
- 숲 내부에 산책로를 조성하여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제공
- 벤치를 설치하여 휴식 공간 제공
- 야외행사시 무대를 설치하여 행사공간을 제공
③ 지혜의 숲
- 숲에서의 학습을 권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야외학습장의
벤치 및 파고라 설치
- 고목에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적어 달아 놓는 ‘소원나무 만들기’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목표를 상기시켜 줌
④ 우정의 숲
- 기숙사 뒤편의 공간을 숲으로 재조성하여 친구들과의 만남 및 휴식을 취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
- 벤치를 설치하여 만남의 장 제공
- 기존의 숲과 어우러지는 숲으로 조성하여 연결된 녹지 축을 구성
⑤ 건강의 숲
- 학교 정문과 가장 가까운 공간으로 학생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쉽게 출입 가능한 공간에 건강의 숲을 조성하여 간단한 운동기구를 설치하여 건강 증진의 기회 제공
- 산책 및 조깅을 할 수 있게 산책로 조성
- 벤치를 설치하여 시원한 녹음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제공
그 밖에
- 주차장 재 조성, 건물 녹화, 플랜트 박스 설치, 기숙사 출입로 조성 등과
- ‘기운이 샘솟는 길’, ‘우정이 싹트는 길’, ‘사랑이 피어나는 길’, ‘행복이 가득한 길’, ‘추억의 샛길’ 등의 학교 순환로 및 산책로를 조성
공간별 계획
공간구분
|
주요내용
| |
이야기의 숲
|
- 기존의 학교숲을 이용하여 학생들 및 지역주민들에게
‘숲 속도서관’을 이용할 기회를 제공
- 창고 뒤편의 유휴공간을 기존의 숲과 연계하여 숲 확장
- 숲 내부에 산책로를 조성하여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제공
- 벤치를 설치하여 휴식 공간 제공
- ‘숲 속 도서관’의 시설물은 자연물과 가까운 형태와 질감
으로 함
-이야기의 숲 내부의 야외 도서관은 지역 행사 및 지역주민의 야외 결혼식 등의 행사 개최로 인해 이동식 수납벤치를 설치함
| |
지혜의 숲
|
- 숲에서 학습을 권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연못 옆에 벤치를 둠
- 고목에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적어 달아 놓는 ‘소원나무 만들기’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목표를 상기시켜 줌
- 숲 내부에 산책로를 조성하여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제공
- 기존의 야외학습장의 벤치를 재정비 및 시설물 보충
-기존야외학습장엔 수고가 높은 나무가 식재되어있어 파고라
설치가 어려움
(대신 벤치위에 천막이나 지붕을 제작하여 학습공간에 제공)
- 실습동 뒤쪽의 유휴공간을 기존의 숲과 연계하여 숲 확장
- 유휴공간의 수종은 기존의 숲에 있는 수종을 도입
| |
우정의 숲
|
- 기숙사 뒤편의 유휴공간을 숲으로 재 조성
- 파고라 및 벤치를 설치하여 만남의 장 제공
- 기존의 학교숲과 어우러지는 숲으로 조성하여 연결된 녹지 축을 구성
| |
건강의 숲
|
-기존의 부족한 운동기구를 교체 및 보충해줌
-벤치를 두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
-기존의 스탠드에 녹음수를 식재하여 이용률을 높임
| |
시간의 숲
|
-부족한 휴식공간을 위해 벤치 설치
-시계탑 설치와 타임캡슐 프로그램 공간을 둠
-사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수종을 식재
| |
기타공간
|
-실습동과 후문사이에 경사면에 나무계단을 설치
-나무계단 옆 경사면은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초화류를 식재
|
기본계획도 |
부지조성
계획
|
1. 계획기준
∙학교가 갖는 자연성, 다양성, 개방성, 쾌적성 확보
∙지형의 변화가 최소화 되도록 기존 지형을 최대한 유지
∙학생 및 근린주민의 편의를 도모하며 환경 친화적인 부지조성
∙효율적인 유지관리와 경제성을 고려
∙이산화탄소 배출 및 에너지손실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 부지조성 계획
2. 부지조성설계
∙기존의 숲과 연계하여 유휴공간을 숲으로 확장하고 녹지축을 연결해주는 계획
∙기존 녹지대는 기존수목의 원활한 생육을 위하여 지형의 변화를 배제하나 원활한 표면배수가 이루어지도록 고려
∙기존구조물의 마감, 바닥의 고저 등을 고려한 부지조성
|
동선계획
|
1. 계획기준
∙차량의 통행을 최소화함으로써 보행자 중심의 동선을 도모
∙솦 속에 동선을 내주어 잔디 훼손을 최소화 함
∙공간계획에 있어 차량동선을 최소화하여 보행과 이용자 중심의 학교 숲 조성
∙산책로는 자연에 가까운 곡선의 동선으로 계획
2. 동선설계
■ 차량동선
∙기존의 차량동선을 이용
■ 보행동선
∙학교숲 내 순환할 수 있는 산책로를 조성하여 산책, 자연경관 감상 등 다양한 행태를 유도
∙숲 속의 산책로는 1∼1.5m 정도의 폭으로 계획하고 곡선형 동선으로 계획
|
포장 및
배수계획
|
1. 계획기준
∙포장은 이용자의 이용 빈도, 동선의 종류, 경제성, 유지관리 및 미관을 고려하여 결정
∙포장 재료는 자연재료를 이용한 포장설계를 원칙으로 하며, 장단점을 비교하여 공간별로 적합한 재료를 선택
∙공간의 특성 및 이용자행태를 고려하여 재료를 선택
∙주된 부분에는 친환경적인 흙 포장, 점토 및 잔디 블럭 도입
2. 재료선정기준
∙보행에 안전하고 내구성이 있으며 관리가 용이한 포장재료 선택
∙자연적인 질감으로서 학교공간에 어울리는 재료선정
∙인위적인 재료를 최대한 배제하고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적 재료를 선택
3. 배수계획
∙기존 트랜치를 최대한 활용함
∙녹지 내 표면배수를 원칙으로 함
|
식 재 계 획
및 설 계 1. 계획기준
표 6. 식재계획기준
구 분
|
주요내용
|
향 토 성
|
∙자연환경에 적합한 향토수종도입
∙식물의 생태적 특성을 고려한 수종 선정
|
경 관 성
|
∙4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수종 선정
∙수목의 크기, 형태, 질감 등이 주변 환경과 조화
∙공간별 특성을 반영한 경관 및 녹음식재
|
교 육 성
|
∙수변, 수중식물 및 자생초화류 식재
|
2. 공간별 계획
표 7. 식재공간별 계획
|
|
시설물계획
|
1. 계획기준
∙ 각 공간별 기능을 고려하여 분위기에 어울리는 시설물을 선택
∙ 조경시설물은 기능적 측면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결정
∙ 자연적이며 재활용 가능한 소재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인체공학적 측면을 감안하여 시설물규모 결정
2. 시설물계획
∙각 시설물은 독립적인 기능 및 통일적 형태를 유지하도록 계획
∙자연 소재 활용 및 주변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디자인 계획
∙다양한 이용자의 편리성, 안전성을 고려한 무장애 공간 계획
∙학교숲 내 통일된 분위기 연출을 위한 재질, 색상 등 고려
∙고가의 시설물을 배제하고 재활용 가능한 시설물을 제작
∙이야기의 숲 내부의 야외 도서관은 지역 행사 및 지역주민의 야외 결혼식 등의 행사 개최로 인해 이동식 수납벤치를 설치함
3. 시설물설계
|
식재부분 상세설계 |
시간의숲 |
이야기의 숲, 지혜의 숲 |
우정의 숲 |
A-A' 단면도 |
건강의 숲 평면도 |
기타 상세도 |
활용계획
학교숲 조성과정의 학생 참여 활동프로그램
학교숲을 통한 구성원 참여프로그램
구분
|
학생 참여 프로그램
|
운영참가자
|
학교 숲
조성 전
|
- 희망하는 학교숲 설문조사
(요구도 조사)
- 학교숲의 선진사례 답사하기
|
-학교구성원
춘천생명의숲
전문가
|
학교숲
조성 과정
|
- 학교숲 가꾸기에 대한 사전교육
- 학교숲 가꾸기(나무심기)활동에 참여하기
- 학교숲에 있는 수목에 대한 사전교육
|
-학교구성원
춘천생명의숲
조경회사
전문가
|
학교숲
조성 후
|
- 학교숲을 이용한 체험 및 야외활동하기
- 수목가꾸기
- 계절별 초화류 관찰하기
- 학교숲 탐방하기
- 산책로 탐방하기
- 나무이름표 달아주기
- 학교숲 사진찍기
|
-지차체
학교구성원
춘천생명의숲
조경회사
전문가
|
공간별 활용 프로그램
학교숲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
구 분
|
내 용
|
교육활동
|
교육장소
|
학교숲
알아가기
|
-학교숲을 가꿔나갈 구성원들이 학교숲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와 여러 가지 숲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.
|
-나무이름알기
-계절별 꽃피는
식물알기
-숲 속 걷기
|
-지혜의숲
-이야기의숲
-시간의숲
|
학교숲과
생태계
|
-학교숲을 하나의 생태계로 보고 관찰하여 숲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.
|
-연못 관찰하기
-연못 주변의
수생식물과 곤충
관찰
|
-지혜의숲
-시간의숲
|
학교숲과
우리들
|
-학교숲에서의 휴식을 통해 숲을 더 친근하게 느끼고 자연스럽게 함께하는 것에 대한 목적으로 한다.
|
-숲속도서관 이용
-학교 숲에서
동아리 활동
-산책하기
|
-이야기의숲
-우정의숲
-건강의숲
|
학교숲과
지역주민
|
-학교숲이 수업시간외에는 지역주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함께 가꿔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|
-숲 산책로 걷기
-운동기구 이용
-계절별 꽃피는
수목관찰
|
-학교숲
전체
|
학교숲
다시보기
|
-학교숲이 이전의 모습과 어떻게 바뀌었는지,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고 학교숲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알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|
-학교숲
전체
| |
학교숲과
함께
갈 길
|
-앞으로 학교숲을 가꾸어나갈 일원으로써 학교 숲에 대한 의미와 자신의 목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|
-학교숲
전체
|